8/6일 현재 모기지 이자율 다시 사상 최저치 기록(30년 고정- 2.88%)
8/6일 현재 전미 평균 모기지 이자율(30년 고정)이 다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미 국책모기지 기관인 프레디맥에 따르면 30년 고정 이자율이 2.88% 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번 최저치 였던 2.98%(7/16일 기록)을 넘어서는 최저 이자율이었다고 합니다.
15년 고정의 경우는 2.44%로 역시 사상 최저 이자율이고 5/1 변동의 경우 2.90%로 이역시 최저 이자율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변동이자율이 고정보다 낮은 추세였는데 이제는 오히려 고정이 변동보다 낮기때문에 굳이 이자율이 올라갈수 있는 위험이 있는 변동을 할 필요가 점점 없어지는 것같습니다.
일부 렌더들은 파격적으로 낮은 이자율의 모기지를 판매하기도 하는데 국내 최대 홀세일 모기지 렌더인 UWM(united wholesale Mortgage) 에서는 15년 고정이자율을 1.875%에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파격적인 이자율인 만큼 여러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가장 큰 조건은 15일 안에 에스크로를 끝내야 하는것입니다. UWM 은 홀세일 렌더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직접 모기지론을 해주지 않고 UWM을 취급하는 모기지 브로커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당분간 모기지 이자율은 계속 기록적인 최저 상태에서 움직일것으로 예상되고 오히려 더 낮아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집 구매계획을 세우신 바이어들은 낮은 이자율이라는 이유로 집구매를 지금 서두를 이유는 없을것 같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기록적으로 낮은 집 매물과 낮은 이자율때문에 현재 집값 상승이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집구매에 어느때 보다도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시기 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