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소유가 렌트보다 좋은 몇가지 이유
집을 구매하게 되면 모기지외에 정기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에 주택세 그리고 집보험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예상치 못한 여러 부대비용(집수리,업그레이드..) 까지 포함하면 한가정에서 지불해야 하는 집관련 비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하지만 렌트와 비교해서 내집소유의 장점이 많기 때문에 집값이 아직도 높은 시점이라고 하지만 여전히 매일 집매매가 이루어 지며 많은 예비 바이어들이 온라인/오프라인에서 좋은 딜을 찾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내집소유의 큰 장점/혜택에 무엇이 있을까요?
간단히 생각해서 내가 지금 산 가격보다 앞으로 미래에 집가격이 올라있어서 다른곳으르 이사시 많은 이득을 볼수가 있고 나이가 들어 작은 집으로 옮기고 현집을 렌트를 주게되면 자동으로 인컴이 들어오는 passive income 이 될수가 있습니다. 또 계속 살면서 모기지를 모두 완납하면 은퇴시 주택비용에 대한 걱정이 없는 편안한 노후 생활을 즐길수가 있겠죠.
또 렌트가 아닌 내집이라는 돈으로 환산할수 없는 심리적 안정감도 얻을수가 있습니다.
이외에 몇가지 더 좋은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렌트 보다 훨씬 빨리 그리고 많은 재산 축적을 할수가 있다.
렌트는 저축이 아니라 버리는 돈이기 때문에 내가 감당할수 있는 선에서 집을 구매하게 되면 매달 지불하는 모기지를 통해 강제적 저축(forced saving)을 하게 되는 셈이므로 자동으로 집에 대한 에퀴티가 싸이게 됩니다. 그러나 집 판매시 발생하는 여러 비용을 고려하면 최소 7년은 거주해야 의미있는 이득이 생기므로 이점을 고려해서 주택구입을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주택소유시 미래 생활비용이 줄어든다
인구 증가 그리고 높은 집값때문에 렌트에 대한 수요는 계속 이어지고 인플레이션때문에 매년 렌트 가격은 오를것입니다. 만약 15/30년 고정 모기지로 주택 구입시 향후 모기지 기간동안 모기지 페이먼트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오를 렌트와 비교시 전체적인 생활비용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고 모기지 완납을 한경우는 주택세/보험만 지불하기 때문에 렌트와 비교시 전체적인 생활비용이 더많이 줄어들것입니다.
내집일 경우 원하는데로 업그레이드를 할수가 있다
렌트 주택들은 비용절감을 위해서 집주인들이 업그레이드를 거의 하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렌트 주택에 아직도 카펫(오래된),예전 스타일의 집구조 그리고 오래된 가전제품등을 사용합니다 . 만약 내집인 경우 내가 원하는데로 언제든지 업그레이드를 할수 있기 때문에 렌트와 비교할수 없는 집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업그레이드를 통한 집가격의 상승도 기대할수 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렌트/내집소유를 결정할때에는 여러가지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기때문에 내집장만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여러가지 경우(다운페이,집거주 기간, 모기지 페이먼트 부담여부,향후 가족구성변화..)를 비교해보고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