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빨리 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는 간단한 몇가지팁
점점 바이어 마켓으로 가는 현추세에서 가장 빨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집을 팔기 위해서 셀러가 쉽게 할수 있는 몇가지 팁입니다
1)집 안팎을 깨끗하게 잘 정리해 놓는다. 특별히 리스팅에 사용할 사진을 찍기전에 미리 청소및 정리를 합니다. 온라인 리스팅을 보면 집안을 정리하지 않은채 살던 모습 그대로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 바이어들은 에이전트와 집를 보러가기 전에 인터넷에 올라온 리스팅 사진을 미리 보기때문에 정리 안된 집들은 아무래도 보러 가고 싶은 마음들이 반감 될것입니다.한국 속담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라든지 buyer buy with emotion 란 말도 있습니다. 지저분하게 보이는 집보다는 깨끗하고 깔끔하게 정리된 집들이 더 많은 오퍼와 높은 가격에 팔릴 가능성이 많을것입니다.
2)집안을 꾸며 놓는다(staging) 정리 정돈 이상으로 집안을 꾸며 놓는것이 더 많은 바이어의 눈길을 잡을수 있고 더 빨리 판매 하는데 유리할것입니다. 추가 비용의 여유가 있다면 가구를 렌트해주는 회사를 통해 침실,소파,장식등을 꾸미면 최상의 효과를 불수 있습니다.
3)리스팅 사진은 전문 사진가에게 맡긴다.적지 않은 경우 온라인 리스팅 사진을 보면 아주 낮은 해상도와 어정쩡한 각도로 찍은 것들를 보게되는데 ,전문 사진가들은 좀더 밝고 선명한 사진을 위해 조명도 갖추고 있으며 넓은 집안을 한 화면에 담을수 있는 광각렌즈(wide-angle lenses) 카메라를 사용하므로 사진의 콸러티가 많이 차이가 납니다. 만약 집을 내놓을시 미리 리스팅 에이전트에게 전문 사진가를 사용할것을 요청할수 있습니다.
4)집을 보여주는 조건/시간을 까다롭게 하지 않는다. 집안을 보지 않고 집을 구매하는 바이어는 없을것입니다. 그러므로 집을 내놓을시 바이어가 편하게 집을 볼수 있도록 많은 시간 집을 비워 놓을 각오를 해야 합니다. 최대한 많은 바이어들이 집주인(애완동물포함)이 없이 편하게 볼수 있어야 하므로 집을 비워놓는 시간에 대해 충분한 융통성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