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거래에서 왜 바이어/셀러는 Dual Agency 를 피해야 하나?
모든 부동산 에이전트는 부동산법에 의해 의무적으로 잠재적 고객(client)과의 처음 만남에서 고객이 어떤 contract에 사인을 하기전에 에이전트/고객 관계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어야 하며 부동산 에이전트는 바이어 에이전트/셀러 에이전트 그리고 바이어/셀러 모두를 대변하는 에이전트 3가지로 구분하여 부동산 거래를 도와줄수 있습니다.
한 부동산 거래에서 에이전트가 셀러/바이어 모두를 대변해서 일하는 경우를 dual agency라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이 dual agency에 대해서 부동산 에이전트들이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가 에이전트를 통해 부동산 거래를 할경우 내 에이전트는 나의 이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fiduciary duty) 해야 하는 의무가 있지만 dual agency의 경우 바이어나 셀러 어느 한쪽의 이익을 위해 일할수 없기 때문에 거래에 있어서 내게 최선의 이익을 가져다 줄수 없습니다.
그리고 dual agency로 일하는 에이전트는 거래가 성사되면 양쪽 commission을 받기때문에 결국 에이전트만 이득을 보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Dual agency로 online search를 하면 많은 부동산 회사들이 dual agency가 셀러/바이어에게 전혀 문제없는 거래라고 하지만 , 향후 부동산 거래에 에이전트가 필요해서 인터뷰 할 경우 분명하게 dual agency을 원치 않는다고 말할 필요가 있으며 내가 고용한 에이전트는 commission에 상관없이 나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대리인 이라고 생각하고 에이전트/부동산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