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도 구매시 알아두면 좋을 몇가지 팁
미국내 개인 주택의 형태는 크게 콘도/단독주택으로 나누어집니다. 콘도형태의 주택이 단독주택보다 가격이 낮기 때문에 콘도 바이어는 일반적으로 첫집장만자들이 많습니다.단독주택과 조금 틀리게 콘도 구매시 고려해야 하고 알고 있으면 좋을 몇가지 팁을 알려드립니다
1. 콘도 종류: 콘도는 크게 attached condo(이웃과 벽을 공유하는 형태)와 detached condo(벽을 공유하지 않고 단독주택 같이 자체 마당 있는 형태) 로 나누집니다. 물론 요즘에는 attached condo 에도 자체 마당이 있는 곳도 흔히 찾을수 있습니다.
2. HOA 차이: attached condo의 경우 콘도 건물 외관의 보수 관리(페이트,지붕.건물보험…)를 HOA 가 책임지며 detached condo 는 건물아래 땅이 내것이 아닌 단독주택의 형태 이기 때문에 외관 보수/관리는 집주인의 책임이므로 HOA 가 attached condo 보다 비용이 낮습니다. 공용지역(common area)의 경우 두형태 모두 HOA 가 관리를 해줍니다.
그러므로 콘도 구매시 HOA 가 관리하며 비용을 부담하는 부분이 어디까지 인지 에이전트를 통해 꼭 확인해부시기 바랍니다
3) 콘도 재정 상태: 콘도를 구입하는 경우 꼭 해당 콘도 단지의 재정 상태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구매를 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재정을 잘못 집행해서 적자가 나거나 충분한 자금이 없을경우 단지내 특정 부분을 수리를 해야 하는 경우 각 집마다 수개월 안에 수천달러의 수리 비용을 낼것을 요구하고 만약 비용을 내지 않을경우 바로 집에 lien을 걸기 때문에 내소유주택의 재산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수 있는 경우도 생깁니다. 또는 부족한 재정을 메꾸기 위해 일시적으로 HOA 비용을 법이 허용하는 선에서 최대 20% 까지 올리기도 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콘도 구매를 계획하는 바이어들은 리얼터를 통해 해당 콘도의 재정관련 서류를 꼭 검토해보고 구매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것입니다.
4) 콘도단지가 FHA 승인을 받은곳인지 여부
높은 집값으로 인해 첫집장만자들이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부분이 다운페이먼트 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FHA 론을 통해 최소 3.5% 다운으로 모기지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콘도 단지가 FHA 승인을 받지 않은경우 단지내 어떤 콘도 셀러도 판매시 FHA론 바이어에게 판매를 할수 없게되며 이로인해 잠재적 바이어의 수가 줄어들게 되므로 FHA론을 받지 않는 콘도 단지의 집가격이 다른곳에 비해 낮을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콘도 구매를 생각하는 경우 해당 단지가 FHA 론을 받을수 있는 곳인지 에이전트를 통해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외 콘도 구매전에 꼭 알아보아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콘도 단지내 렌트 관련 규정이 어떻게 되는지
- 단지내 주인이 사는 비율/렌트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 향후 특별비용(special assessments)이 책정이 되었는지,이경우 비용이 얼마가 되는지
- 콘도 단지를 대상으로 한 계류중인 소송(pending lawsuit)이 있는지 여부
- 파킹 관련 규정 알아보기-게스트 파킹 여부, 스트릿파킹의 경우 1 유닛당 몇대까지 가능한지 그리고 시간적 제한이 있는지(over-night parking.. )